수기요법을 사용하는 한의학 분과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척추신경추나의학회는 <추나의학> 연구발전을 위해 설립된 대한한의학회 소속의 정회원학회입니다. 현재 <추나의학> 과목은 전국의 모든 한의학 대학에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한의계에서는 약 3,000여명의 한의사가 임상에서 추나요법을 통해 근골격계 통증질환과 마비질환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한의학 경전인『황제내경』등에 기록된 도인안교에서 유래된, 유구한 역사를 가진 치료법으로서 근골격계 기능이상 및 관절가동성 장애에 대한 관절교정을 주로하는 정골 추나술; 경혈 (각종 반사점 포함)에 대한 자극과 경근(근육, 인대, 근막)의 기능이상을 바로 잡는 경근 추나술 ; 수동운동 및 능동운동을 통하여 경근(근육, 인대, 근막) 및 관절의 기능이상를 해소하고 국부의 운동기능을 개선시키는 도인 추나술을 포함하는 수기치료(손으로 하는 치료)를 가리킵니다.

추나요법은 특히 척추관절과 같은 근육과 관절에 나타나는 추간판탈출증, 근육과 인대의 염좌성 및 증후군성 질환, 신경성 및 스트레스에 의한 근육통, 두통, 불면증, 복통 증후군, 마비질환의 운동 재활 등에 많이 활용되는 임상요법입니다.
회장 사진
척추신경추나의학회는 지난 20여년 동안 추나의학 보급에 노력 하였으며, 근골격 관절계 질병으로 고생하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는 우수한 임상요법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다져왔습니다.
앞으로도 추나학회는 보다 우수한 치료법을 계속 연구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회장

한의학박사 신 병 철

President Byung-Cheul SHIN, KMD, MPH, P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