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추나 비수술 치료 가능성 문의드립니다 > Q&A(비회원) | 척추신경추나의학회

Q&A

목 추나 비수술 치료 가능성 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경석 (경기도 고양시) 조회 87회 작성일 26-01-09 15:20

본문

안녕하세요, 50대 초반 남자입니다. 경추 5-6번 디스크 탈출진단을 받았고, MRI상 꽤 심하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수술을 권유했지만, 지인들의 만류로 비수술적 치료를 찾고 있습니다. 솔직히 정형외과에서 주사 치료를 몇 번 받았는데 효과는 잠시뿐이고 계속 재발하는 것 같아 실망이 큽니다.

3개월 전부터 운전 중 목덜미가 뻣뻣하고 어깨가 짓눌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왼쪽 팔과 손가락이 저리고 힘이 빠져 핸들을 잡는 것조차 불안합니다. 특히 야간 운전 후에는 통증이 심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면 어깨와 팔로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추나요법이 목 디스크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술 없이 제 증상을 완화하고 운전을 좀 편하게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박윤형위원

지축한의원

안녕하세요 신경석님, 올려주신 내용과 표현하신 증상을 보았을 때 확실히 중증도의 경추 5-6번 디스크 탈출증 소견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추 디스크 질환에 침, 약침, 추나요법이 효과가 있고 상당 부분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 수술적인 보존 치료 방법으로 최근에 더욱 많이 접근하는 편 입니다.

다만, 표현하신 증상 중에 손에 힘이 빠지는 등 근력 약화가 진행중이고 불편감들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의학적 검사 상 실제로 신경학적 결손이 심하고 진행형이면 수술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MRI 영상검사 자료를 가지고 근처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또한, 환자분이 운전을 많이 하시는 생활을 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보존적 치료를 위해서 운전시간을 현저히 줄이고, 야간 운전을 하지 않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술 없는 보존적 치료는 일상 생활의 변화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고, 이러한 변화가 동반되지 않으면 결국에는 수술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환자분의 일상 생활, 수면, 소화 등의 대사 상태 확인도 중요하기 때문에 더우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MRI 영상 자료를 가지고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부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답변작성일 2026-01-10 09:2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