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수기요법을 사용하는 한의학 분과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오스테오패시소개

오스테오패시(Osteopathy)란?

Osteopathy는 창시자 Andrew Taylor Still(1828~1917)에 의해 수기 치료를 강조하는 민간 의료로 시작되었다. “오스테오패시”는 ‘뼈’를 뜻하는 결합사인 ‘osteo’와 질병을 의미하는 결합사인 ‘pathy’를 결합하여 Osteopathy라고 명명한데서 유래한 용어이다.

Osteopathy는 미국 내에서 Osteopathic Manipulative Medicine(OMM)으로 통칭되며, 의학(Medicine)과 마찬가지로 주류의학에 포함되고, 오스테오패시 의사(DO, 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도 MD와 동등한 학위를 가진 의료전문직(medical profession)으로 인정하고 있다.

오스테오패시(Osteopathy)의 창시자

오스테오패시의 창시자인 AT Still은 1828년 감리교 목사 아들로 Virginia 주 Jonesville에서 출생하여, 서부 개척자들을 따라 서서히 서부로 이동하는 중에 아버지의 설교와 의료행위를 돕고 농사를 겸하였다.

1854년(26세)에 Still이 의사로 일을 시작하였다. 그가 받은 의학교육은 아버지 밑에서 배운 의료기술과 해부학, 생리학, 외과학, 약물학 교과서를 독학한 것이었다. 인디언들 치료로부터 시작하였고 약물을 많이 사용했다. 당시 다른 의사와 마찬가지로 해부학 공부를 위해 무덤을 파헤친 일화도 있다.

AT Still이 최초로 오스테오패시라는 치료법으로 의료를 시작한 곳은 기차도 서지 않는 미국 Missouri 주의 작은 마을 Kirksville이었다. Still의 치료술이 널리 알려지면서 기차가 정차하는 간이역이 생기고 전국 각지로부터 몰려 든 병자들을 위한 여인숙이 차츰 들어서면서 이 소읍은 나중에 전국적으로 유명해지게 된다.

1892년에 이곳에 세계 최초의 오스테오패시 학교가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나중에 A.T. Still의 이름을 따서 A.T. Still University로 발전하게 되며, 대학의 모태가 된 최초의 osteopathy school의 정식 명칭은 A.T. Still University, Kirksville College of Osteopathic Medicine (ATSU_KCOM)이다.

병원찾기

자주하는 질문

도서구매

세미나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