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수기요법을 사용하는 한의학 분과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오스테오패시소개

오스테오패시(Osteopathy)의 발전

1892년 Kirksville에 설립된 최초의 오스테오패시 학교에서는 500불에 달하는 거액의 수강료로 몇 개월간 개인교습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스코틀랜드출신 Dr. William Smith가 강사진에 합류하면서 해부학, 산과학 등 당시의 의학 과목을 대대적으로 도입하여 창시자의 의도와는 달리 점차 의학(medicine)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오스테오패시는 의료 분야에서 의학(medicine)과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과 상호 경쟁을 하면서 성장해 왔고, MD와 거의 동일한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1973년에 이르러서는 미국 50개 주 모두에서 Full practice rights, 즉 수기치료 외에도 수술치료, 약물처방 등 MD와 마찬가지로 제한 없는 모든 영역의 진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신들은 MD와는 구별되는 정체성을 가진 독자적인 전문직(separate profession)으로 자임하고 있다.

오스테오패시 의사(DO)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신조(tenets)

  • 1

    신체의 통일성(the unity of the body).

  • 2

    자연치유력(the healing power of nature).

  • 3

    질병의 체성요소(the somatic component of disease).

  • 4

    구조-기능관계(structural-function relationship).

오스테오패시(Osteopathy)의 현재

독자적인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진 오스테오패시 의사들이 MD와 다른 특성은 AT Still이 중시했던 수기의학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DO들은 의과대학(medical school)과 동일한 교육과정 이외에 별도로 200시간의 오스테오패시수기의학(osteopathic manipulative medicine, OMM) 교육을 받고 있다. OMM은 오스테오패시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표현하는 용어인 반면 구체적인 치료 행위는 오스테오패시 수기치료(osteopathic manipulative treatment, OMT)로 사용하고 있다. OMM, OMT는 질병과 상해에 대한 진단과 처치에 손을 통한 치료(hands-on therapy) 행위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진다.

DO는 두 종류로 구분된다. 첫째는 미국 내에서 학위를 받은 DO(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로서 수술, 약물처방 등 제한 없는 진료권을 가진 오스테오패시 의사(osteopathic physicians)이다. 1960년 AOA Conference에서 DO 명칭을 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로 사용하자고 결의하였다. 둘째는 미국에서 교육받지 않은 DO(Doctor of Osteopathy)로서 제한된 진료범위를 가진 오스테오패시(osteopaths)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영국(1994년 DO 법제화)과 캐나다에는 두 종류 DO가 모두 존재한다.

미국 내 오스테오패시 의대(osteopathic medical colleges)는 30개 대학에 40개 캠퍼스가 있으며, 미국에서 현재 활동 중인 오스테오패시 의사의 수는 2014년 기준 72,779명으로 MD의 1/10에 못 미치는 숫자이다. 주로 일차 진료 제공자로서 56%는 가정의학 진료(family practice), 내과 및 소아과(general internal medicine and pediatrics)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44%는 전문화된 분야를 진료하고 있다. 주로 시골 및 소도시 등 의료 서비스가 낙후된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오스테오패시 의학 전문직 그룹의 당면한 과제는 GME 통일 인증시스템(The Single GME Accreditation System)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의학교육은 대학에서의 기초의학교육(Under-graduate/Basic Medical Education, BME)에 이어서 졸업후 의학교육(Graduate Medical Education, GME), 의료인 보수교육(Continuing Medical Education, CME)로 구분하는데, DO그룹은 GME level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2015년 7월 1일자부터 의과(Medicine)와 통일된 인증평가기준으로 통합 운영하는 시스템에 참여하게 되었다. 약 9,000개의 MD 그룹의 GME 프로그램과 약 1,000개에 달하는 DO 측 GME 프로그램을 단일한 인증평가기준으로 통합함으로써 MD와 DO의 벽을 없애는 과제로서 2020년 7월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런데 주로 DO측 Internship, Residency 프로그램을 MD측 평가기준에 부합하도록 개편하는 것이 목표이다. 사실상 미국 GME 인증평가협의회(Accreditati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Education, ACGME) 가 OGME(오스테오패시의학GME인증평가협의회)를 흡수 통합하는 모양새로 진행되는데, ACGME에서 인증하는 GME 전문교육과정은 9,000개 프로그램을 상회하는데 MD(Medicine) 측의 116,000명 레지던트들이 수련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 가운데 8,900명의 오스테오패시 의사(osteopathic physicians)도 포함되어 있다. AOA에서 인증한 1,000개 이상의 OGME 프로그램에는 6,900명의 오스테오패시 의사들이 수련 중이다. 통합된 GME 인증시스템으로 이행하기 위해서 AOA에서 인증받은 레지던트 프로그램이나 펠로우쉽 프로그램이 ACGCM의 적격 판정을 받아야 한다.

병원찾기

자주하는 질문

도서구매

세미나 신청